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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즈니의 비밀 _데이비드 코에닉_ 현대 미디어 본문
디즈니의 비밀 _데이비드 코에닉_ 현대 미디어
정리 : 한승태
디즈니의 문화적 역사적 중요성은 거국적인 이야기꾼으로서의 역할에 근거하고 있다. 그리고 애니메이션은 그러한 이야기를 위해 존재하는 삽화이다. _12
디즈니사는 아무리 아름다운 영화라도 흥미로운 스토리가 없는 한 가치가 없다는 사실을 배웠고 그 덕분에 일에 지나치게 열중하지 않는(그림 자체에 열중하다가 관객을 놓치는 실수를 거듭한 끝에)자세를 배웠다. _13
디즈니의 영화 요리법_17
1) 꿈과 딜리마를 가진 매력적이며 영웅적인 젊은이를 묘사하는 고전을 좋아한다.
2) 유머를 살리기 위한 장난을 좋아하는 친구들, 특히 털복숭이 캐릭터를 양념으로 추가한다.
3) 안타고니스트는 보다 이국적으로 만든다.
4) 약간의 로맨스를 가미는 필수다.
5) 사람들의 마음을 끌며 쉽게 기억에 남는 음악의 도움을 받는다.
6) 마지막으로 아름다운 애니메이션 옷을 입힌다.
관객이 무엇을 좋아하고 그들의 흥분시키며 웃고 울고 한숨짓게 만드는지 알아야 한다. ....관객들이 익히 잘 알고 있는 동화나 옛날이야기 같은 원작을 제작의 기준으로 삼는다. _17
월트는 제일 먼저 이야기의 알맹이가 쉽게 드러나도록, 또는 그런요소가 결여되어 있다면 그것을 만들기 위해 이야기의 내용을 개작했다. 그 결과 디즈니의영화는 항상 정직성, 책임감, 우정 그밖에도 핵심적인 가치관에 대한 교혼을 재미난 방식으로 가르친다.
“월트는 모든 이야기들이 나름대로 교훈을 갖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캐릭터들이 제각기 특정한 방식으로 행동하게 되는 이유를 만들어주어야 했다. 이때 유머와 같은 요소들을 첨가시키게 된다.”__조 그랜트
“채택되는 소재들은 제한 시간을 갖고 있는데, 그 제한시간은 바로 청중들의 인내력을 뜻한다. .........등장인물이 있으면 우리는 그 인물의 동작과 대사 그리고 할당시간을 성정해야 한다. 물론 캐릭터는 자신만의 목소리와 액센트를 갖게 한다.” ___조 그랜트
“장애가 되는 논리가 있다면 그것을 무시하고 엔터테인먼트를 구하라”
조 그랜트
“모든 사람이 결말을 알고 있는 동화를 소재로 삼는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왜냐하면 어쩼든 그런 관객을 놀래켜야 하기 때문이다.” __ 마우리스 래프(신데렐라 각본가)
창조공학자 : Imagineer(디즈니랜드 프로젝트 미술가)
“놀이시설을 만들어내기 위해 스토리를 3차원적인세계 속으로 옮기는 일은 기존의 작업들과는 현격하게 다르다는 사실에 주목해야 한다.”
“테마파크 에서는 영화처럼 캐릭터들을 살아 움직이게 할 수는 없다. 대신 우리는 그런 주인공들의 환경속으로 방문객을 끌어들인다. 그것은 마치 교회에 가는 것과 비슷하다. 중요한 것은 주이공의 조각상이 아니라 그것들이 상징하는 이미지들이다.” 토니 박스터(디즈니 부사장)
테마파크를 이용하는 방문객은 영화관의 좌석에 앉아서 영화를 보는 관객보다 훨씬 능동적이야 하는데 이상하게도 대개의 테마파크 방문객들은 오히려 더 수동적이며 매체가 자기 대신 생각해주기를 바란다. 디즈니의 놀이시설은 방문객이 보고 듣고, 심지어 느끼는 것을 조정한다. 이미 오감이 과부하에 걸린 방문객은 디즈니월드에 와서까지 정신을 집중하고 싶어하지 않는다. _27
“ 방문객들은 테마파크 안에서 움직이고 생각한다는 사실을 잊지마라. 방문객은 어디로 가서 저녁을 먹고, 돈은 얼마나 쓰며, 아들 녀석이 어디로 달려갈지 생각한다.”
“놀이차만으로 어떤 스토리를 전달하기는 어려운 일이다. 따라서 그 시설은 영화를 보고 내용을 충분히 회상할 수 있는 관객에 의존하기 마련이다. 놀이시설에서 나레이션을 들려준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 대신 우리는 사람들에게 친숙한 영화 속의 환경을 다시 창조해 준다. 그런 환경이 영화의 스토리와 너무 동떨어져 있다면 방문객들은 ‘저것은 무엇일까”하고 의아해 한다.“__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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